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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Big Issue

21일부터 택배파업, 추석 배송 차질 우려

일부의 택배 기사들이 추석 연휴를 앞두고서 과중한 업무 부담을 호소하며

택배 분류작업을 거부하기로 하여 많은 논란을 일으키고 있다고 합니다.

 

 

노동단체와 시민단체들로 구성된 '택배 노동자 과로사 대책위원회'는

지난 17일 서울 정동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전국 4천여명의 택배 기사들이 오는 21일 택배 분류작업 거부에 돌입한다고 입장을 밝혔다고 합니다.

 

택배 노동자 과로사 대책위원회는 "분류작업은 택배 노동자들이 새벽같이 출근하고

밤늦게까지 배송을 해야만 하는 장시간 노동의 핵심 이유"라고 말하며 "하루 13시간에서 16시간 노

동의 절반을 분류작업에 매달리면서도 단 한 푼의 임금도 받지 못한다."라고 상황에 대해서 호소하였다고 합니다.

 

앞서 택배 노동자 과로사 대책위원회는 지난 14일~16일

택배 기사들을 대상으로 분류작업 전면 거부를 위한 총투표를 진행하였다고 합니다.

투표에는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맨 택배연대노조 조합원을 포함한

4천358명이 참가하여 4천160명(95.5%) 과반 수 이상이 찬성하였다고 합니다.

 

택배 노동자 과로사 대책위원회는 투표 참가자 가운데 500여명은 조합원이 아니라며

"그만큼 택배 노동자의 과로사에 대해 우려하고 있고 분류작업 인력 투입에 대한

요구가 강하다는 것"이라고 강조하여 말하였다고 합니다.

 

택배 노동자 과로사 대책위원회는 택배 기사가 업무 시간의 거의 절반을 분류작업에 쓰는데도

배달 건수에 따라 수수료를 받기 때문에 사실상 분류작업에 대해서는 보상을 못 받는다고 주장해왔습니다.

이에 따라서 국토교통부는 지난 10일 택배 물량이 급증하는

추석 연휴를 앞두고 분류작업에 필요한 인력을 한시적으로 충원할 것을 택배 업계에 권고하였다고 합니다.

문재인 대통령도 14일  택배 기사들의 과로 문제에 대한 각별한 관심과 당부의 말을 전하기도 했다고 합니다.

 

택배 노동자 과로사 대책위원회는 "택배사들은 여전히 묵묵부답"이라면서

"온 사회가 택배 노동자의 과로사를 우려하며 분류작업 인력 투입을 요구하고 있는데

택배사들은 눈과 귀를 가린 채 버티고 있다."라고 따끔한 비판을 하기도 했다고 합니다.

 

 

 

주요 택배사에 속한 택배 기사만 4만여명에 달하여서 분류작업 거부에 찬성한 택배 기사는 소수로 볼 수 있지만,

이들이 예정대로 분류작업을 거부한다면 추석 연휴를 앞두고

일부 지역 택배 배송에 차질이 불가피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는 상황이라고 합니다.

 

택배 노동자 과로사 대책위원회는 "국민 여러분께 심려를 끼쳐 안타깝다."라고 사과의 뜻을 전하며

"배송이 다소 늦어지더라도 더는 과로로 인해 쓰러지는 택배 노동자는 없어야 한다는

택배 노동자의 심정을 헤아려주길 부탁한다. 죽지 않고 일하기 위해, 오늘만이 아니라 내일도,

모레도 배송하기 위해 분류작업을 거부하고자 한다."라고 호소하기도 했다고 합니다.

 

또한 "택배사가 택배 노동자 과로사 방지를 위한 실효성 있는 대책을 마련한다면

언제든지 분류작업 전면 거부 방침을 철회하고 대화할 수 있다."라고 덧붙여 말하였다고 합니다.

 

 

국토교통부와 고용노동부는 이날 택배 기사들의 분류작업 거부에 따른

추석 택배 배송 차질을 막기 위해서 택배사들과 논의를 거친다음 다음 달 16일까지

허브 터미널과 서브 터미널에 하루 평균 1만여명의 분류작업 인력을

추가 투입하는 것을 포함한 대책을 내놨다고 합니다.

 

이에 대해서 택배 노동자 과로사 대책위원회 관계자는

"(정부가 내놓은 대책에 대해 어떻게 대응할지) 검토 중"이라고 입장을 밝혔다고 합니다.

 

한편, 택배 기사들의 분류작업 거부가 현실화할 경우 업무 부담이 커질 수 있는

집배원들이 반바하고 나서서 노,노 갈등 양상도 나타나고 있다고 합니다.

한국노동조합총연맹(한국노총) 전국우정노조는 이날 성명을 내고

"가장 바쁜 명절 시기에 택배노조가 파업하면 미처리 물량이 모두 집배원에게 전가돼

노동 강도가 가중될 것이고 이는 집배원을 사지로 몰아넣는 것이나 다름없다."라고 비판하였다고 합니다.

 

전국우정노조는 "택배노조의 파업 여파가 집배원에게 전가되는 무책임한 형태를 절대로 좌시하지 않겠으며

더욱이 희생을 강요할 경우 이에 대한 응당한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택배노조에게 경고하였다고 합니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인 강준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국토교통부에서 제출받은 '최근 5년간 생활물류 택배물동량'에 따르면,

올해 6월 택배 물동량은 2억9300여개로 2016년 이후 최대폭으로 늘었다고 합니다.

지난해 같은 달(2억1500여개)과 비교하면 36.3% 증가하였다고 합니다.

 

지난 5월 이태원 클럽과 쿠팡 물류센터 집단감염으로 인해서 400여명이 넘는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하면서 택배 이용이 폭등한 것으로 추정된다고 합니다.

코로나19 사태가 본격화 한 올해 2월 물동량은 전년대비 31.^% 증가한 2억4000여개를 기록했으며,

올해 7월의 물동량은 2억9200여개, 8월은 2억6100여개로 각각 집계되었다고 합니다.

 

그에 반해 택배기사는 최근 3년간 연평균 5.6% 증가하는데에 그쳤으며,

택배기사 수가 택배물동량을 따라가지 못하는 상황이 계속해서 이어져오고 있다고 합니다.

올해 택배기사 1인당 월평균 처리물량은 무려 516건이며, 택배기사 한명이 하루에 255건을 처리한게 된다고 합니다.

 

전형필 국토부 물류정책관은 "유례없던 물동량의 급격한증가로 택배 종사자들이

과도한 피로감을 느끼지 않도록 정부와 업계가 모든 조치를 강구하고 신속히 시행하겠다."라고 말하였다고 합니다.

 

택배업계 종사자들이 이번 대책을 받아들이고 파업을 중다날지는 아직 미지수이며,

전국택배연대노동조합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에만 7명의 택배노동자가 과로사하였다고 합니다.

 

강준현 의원은 "코로나19 영향으로 언택트 거래가 급증하면서 택배 노동자들이 과중한 업무에 시달리고 있다."라고

말하며, "특히 이번 추석 연휴는고향에 내려가지 못해 선물만 보내는 경우가 많을 것으로 예상돼

국토부와 택배업계는 택배 노동자를 보호하는 대책 마련에 서둘러야 한다."라고 대책 마련요구를 하였다고 합니다.